딱히 리뷰는 아닙니다만 항상 사용하는 Subversive 설치가 좀 불편해져서 정리해보았습니다. ^^
처음 설치하시는 분은 Subclipse를 검토해보셔도 좋을 것 같네요!
이클립스에서 SVN을 사용하려면 Team 기능 연동을 위한 Team Provider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SVN플러그인으로는 SVN을 개발한 Tigris 커뮤니티에서 개발하는 Subclipse와 Polarion이라는 커뮤니티에서 개발한Subversive라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Subclipse가 먼저 나왔지만 UI 등의 개선이 한발 앞섰던Subversive가 더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인데, Subversive가 이클립스 공식 Project Incubation에들어가면서 설치과정이 오히려 귀찮아지게 되었습니다.
Subclipse나 Subversive나 UI를 제외한 SVN 연동 부분은 JavaHL이나 SVNKit 같은 별도의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데 공식 프로젝트로 들어가면서 Eclipse Public License를 제대로 적용하게 되자, 별도라이브러리에 대한 법적인 문제 때문에 SVN 연동 라이브러리에 해당하는 플러그인은 Connector라는 이름으로 따로 배포하고있습니다. Subversive Team Provider와 Connector가 별도 사이트에서 배포되지만 실제로는상호의존하므로 꼭 같이 설치를 해야 합니다.
두 업데이트 사이트에서 한번에 설치해야 한다는 점 이외에는 특별히 복잡할 것은 없습니다만 Team Provider와Connector가 각각 버전도 틀리고 해서 설치하면서 의아한 분들이 많을 듯 하여 설치 과정을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두 개의 Remote Update Site를 등록합니다.
눈여겨 볼 것은 단 한가지, 업데이트 사이트를 두 개 동시에 등록해서 선택하고 Team Provider와Connector를 한꺼번에 설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둘 사이의 버전이 다르지만 현재 Team Provider는 0.7.0,Connector는 2.0.0이 맞습니다. Team Provider는 이클립스 소속의 프로젝트이므로 이클립스 프로젝트가이드라인에 따라, 출시할 때까지 1.0을 넘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Connector는 법적인 문제로 계속 Polarion쪽에서 배포하므로 지금까지 올려온 버전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이래저래 설치가 불편해지긴 했지만 조만간 정식 프로젝트로 올라와서 배포판에 아예 포함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나저나 Subversive가 이클립스 incubation 프로젝트로 올라온 것을 보니 원조격인 Subclipse는어찌됐나 궁금하네요. Subclipse도 이클립스에 Proposal을 올리긴 했는데 아직 리뷰 중이라고 합니다. 거의 똑같은기능의 프로젝트가 따로 제안이 되어서 이클립스 커뮤니티에서 잠깐 이슈가 된 적이 있었죠. Subclipse 개발자는 아예Collabnet으로 소속을 옮긴 모양인데.. Subversive가 치고 나가는 상황이 그리 좋지는 않나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