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광고주가 유도하는 행동이 온라인 광고를 통해서 실제로 얼마나 일어났는지에 따른 발생 건수를 기준으로 매체사에게 광고비를 지불하는 광고 단가 산정 기법이다. 실적 당 지불 방식이라고도 한다.
설명
단순히 온라인 광고의 노출 횟수나 클릭율을 기준으로 광고비를 산정하는 방식인 CPM(cost-per-impression)이나 CPC(cost-per-click)와는 다른 광고 단가 산정방식이다. CPA(cost-per-action)는 광고주가 온라인 광고를 통해서 제품 구매나 회원 가입 등을 유도하고자 했을 때, 온라인 광고를 본 이용자 중 실제로 그에 상응하는 행동을 한 이용자들의 수를 기반으로 광고 단가를 산정한다.
예를 들면, 회원가입을 목적으로 한 온라인 광고에서 광고주는 회원가입을 한 인원 수만큼만 광고비를 지불하면 된다. 따라서 CPA 는 광고주 쪽에서 선호하고 있다. 반면 매체사는 광고비를 CPA 단가로 하게 되면 큰 위험 부담을 갖게 되는데 온라인 광고의 성과는 광고주의 크리에이티브에도 크게 좌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온라인 광고 성과가 낮을 경우, 그 책임의 소지가 불분명할 수 있다.
CPA 광고 단가 산정 방식이 많이 쓰이는 곳은 제휴 마케팅 분야다. 광고주와 매체사가 보다 긴밀한 협력 관계에서 ‘실적(action)’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광고주-매체사의 윈윈 관계가 CPA 광고 단가 산정 방식에 있어 분쟁의 소지를 적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