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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P 진로 | |
조직의 비즈니스 대부분은 프로젝트를 통해 수행된다. 프로젝트 자체가 주 매출원인 건설, SI 형태의 회사에서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회사에서도 목표에 대한 과제를 정의하고 이를 달성해 나가는 프로젝트의 형태로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프로젝트를 안정적으로 수행해서 성공적으로 종료하기 위한 많은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으며, 특히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하여 효과적인 기법, 올바른 표준 및 절차에 따라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이러한 추세로 인해 현대를 살아가는 개인의 능력은 프로젝트 수행 능력으로 평가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특히 PM능력과 전문성을 인정 받은 PMP 소지자는 다양한 분야로 진출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
오늘날 PMP는 체계화된 프로젝트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내부 조직 능력의 향상, 일정의 단축, 원가 절감, 고품질을 통한 고객만족, 위험에 대한 사전대응, 높은 생산성 달성 등의 업무효과를 보이며 비교우위의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IT/SI, 건설, 엔지니어링, 제조, R&D, 국방 등 프로젝트 관리의 개념이 필요한 곳에서 많이 인증을 취득하고 있으며, 현재 전세계적으로 약 160여 개국에 걸쳐 245,00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2007년 7월 기준 9,500여명으로 점차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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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P 장점 | |
1) 해외에서의 PMP 자격 공신력 |
1987년 이후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PMP 자격증 취득 장려 및 ANSI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로부터 공인된 PMBOK Guide를 회사 기준으로 삼는 기업들이 많이 나타났다. 일부 기업들의 C.E.O는 프로젝트관리자를 임명할 때 PMP 자격증 소지자를 우선적으로 임명하고 있으며, PM 관련 부서에서 진급을 하려면 PMP 취득이 필수 조건이 되고 있다. 또한 해외 프로젝트 수행 시 전문자격으로서 점수가 부여되거나 혹은 입찰요건으로 규정되기도 한다. |
2) 국내 시행 및 인지도 |
국내 도입 이후 산업 여건의 국제화, 선진화로 인한 국제 경쟁력 제고와 프로젝트관리의 직업적 전문성, 해당직원의 공식적 인증의 필요성에 의해 PMP의 공신력이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국내 기업이 혁신의 일환으로 프로젝트형 업무방식을 도입하는 지금 PMP자격인증제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도입 초기에는 건설 및 IT 관련분야에서 많이 취득하였으나, 현재는 국방, 제약, 심지어 영화 산업에서도 적용되는 일반적인 관리방법론으로 인식되고 있다. 참고로 1995년 6월부터 국내에 도입되어 매년 2~3회씩 실시해 왔으며, 2001년부터 PMI의 정책에 따라 CBT(Computer Based Testing) 방식으로 전환되어 실시되고 있다. |
3) PMP 자격 취득효과 |
국제인증자격증 보유를 통해 프로젝트 팀원이나 고객에게 프로젝트 수행의 신뢰성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개인의 위치 향상 및 공신력, 경쟁력을 획득할 수 있다. 취득효과를 개인적인 측면과 회사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1) 개인적인 측면 |
- 체계적인 프로젝트 관리능력 배양 |
과거 개인의 경험에 의해 수행했던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관리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향후 PM 수행 시 주먹구구, 임기응변 식의 대응이 아닌 범위/일정/원가 등 프로젝트의 주요 관리영역에 PMBOK을 통해 익힌 기법들을 적용시키면서 ‘체계적’이라는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단어를 실체화 시킬 수 있게 된다. |
- 개인 가치의 상승 |
많은 국내 기업들이 PMP 자격 취득자에 대해 고과평가 시 가산점을 주고 있으며, 자격증 수당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금전적인 인센티브뿐만 아니라, 고객/팀원들로부터 전문성에 대한 인정을 받게 되며, 개인의 경쟁력 및 시장성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또한 자기 분야에서 승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
- 전직 및 업무전환 |
PMP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3년 이상의 프로젝트 관리 분야 경력이 있어야 한다. 이 때문에 주로 과장, 차장, 부장급에서 자격을 취득하게 되고, 신입사원 채용 시 보다는 전직이나 업무전환 시에 개인 경쟁력 요소로써 작용하게 된다. |
- 실전 프로젝트 수행 시 적용 |
개인의 노하우와 방법 외에 교육을 통해 습득한 각종 프로젝트 기법이나 학습내용을 응용하여 실전에 바로 적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프로젝트의 각종 상황을 분석하여 Checklist로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
(2) 회사적인 측면 |
- 프로젝트 수행능력에 대한 대외적인 인증 |
전문 자격인을 몇 명 보유하고 있는가는 회사의 경쟁력을 말해주는 지표로서 SI 업체들의 제안서에 보유하고 있는 PMP 취득자 수를 기재하는 것도 그러한 이유이다. 이처럼 회사의 전문자격 취득자 보유는 프로젝트 입찰 시 가점부여 대상이 되거나 제약 요건으로 작용하며, 회사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 향상 등 대외적으로 회사의 경쟁력을 인정 받을 수 있다. |
- 프로젝트의 성공적 완수를 위한 조건 |
회사 입장에서 PMP 취득을 장려하는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체계적 관리를 통해 프로젝트의 성공적 완수 가능성을 제고하는데 있다. PMBOK에서 습득한 체계적인 기법과 이론을 적용하고 표준과 절차에 따라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
- 용어와 개념의 표준화를 통한 의사소통의 효율성 제고 |
사내뿐만 아니라 대외 프로젝트 수행 시 국제적으로 프로젝트 관리의 표준으로 자리매김한 PMBOK의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원활한 소통을 가능케 하여, 업무의 이해도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 발주자 입장에서 사업수행 조직을 체계적으로 관리, 평가 |
발주조직의 관리자가 PMP 취득자인 경우 사업수행 조직이 제대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지 여부의 평가가 용이해 진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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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MP 취득 장려 및 기술사와 동등하게 수당을 주는 국내 기업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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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림산업, 대우건설, 삼성물산 건설부문, 삼성엔지니어링, 한국전력공사 외 발전 6개 회사, 한전기술,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SK건설 등등 많은 대기업에서 PMP 취득을 장려하고 있으며, 자격 취득자에게 매달 자격증 수당을 제공하거나 자격 취득에 들어가는 비용을 회사에서 지급하는 기업이 급증하고 있다 | | |
시험 영역 |
내 용 |
통합관리
(Integration Management) |
- 프로젝트의 다양한 요소들을 적절히 조정하는 활동
- 프로세스: 프로젝트 계획 개발(Plan Development), 계획 실행(Plan Execution),
통합 변경 통제(Integrated Change Control) |
범위관리
(Scope Management) |
- 범위상 포함/미포함 사항을 정의, 통제
- 프로세스: 착수(Initiation), 범위기획(Scope Planning), 범위정의(Scope Definition), 범위검증(Scope Verification), 범위변경통제(Scope Change
Control) |
시간관리
(Time Management) |
- 목표한 일정 내의 완료를 위한 활동
- 프로세스: 활동 정의(Activity Definition), 활동순서 배열(Activity Sequencing), 활동기간산정(Activity Duration Estimating), 일정 개발(Schedule Development), 일정통제(Schedule Control) |
원가관리
(Cost Management) |
- 승인된 예산 내에서 프로젝트 종료를 위한 활동
- 프로세스: 자원 기획(Resource Planning), 원가 산정(Cost Estimating), 원가 예산
편성(Cost Budgeting), 원가 통제(Cost Control) |
품질관리
(Quality Management) |
- 수행목적(needs) 충족을 위한 활동
- 프로세스: 품질 기획(Quality Planning), 품질 보증(Quality Assurance), 품질 통제
(Quality Control) |
인력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
- 팀원들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활동
- 프로세스: 조직 기획(Organizational Planning), 인적자원 확보 (Staff Acquisition), 팀 개발(Team Development) |
의사소통관리
(Communications Management) |
- 이해당사자들이 필요로 하는 각종 정보를 생성, 분석, 배포, 폐기하는 활동
- 프로세스: 의사소통 기획(Communications Planning), 정보배포 (Information Distribution), 성과 보고(Performance Reporting), 행정적 종료(Administrative Closure) |
위험관리
(Risk Management) |
- 부정적인 결과의 최소화, 긍정적인 효과의 최대화를 위해 위험을 사전에 식별/분석
/대응계획을 수립하는 활동
- 프로세스: 위험관리기획(Risk Management Planning), 위험식별 (Risk
Identification), 정성적 위험 분석(Qualitative Risk Analysis), 정량적 위험 분석
(Quantitative Risk Analysis), 위험대응기획(Risk Response Planning), 위험감시
및 통제(Risk Monitoring and Control) |
조달관리
(Procurement Management) |
- 외부로부터 각종 자원구매, 아웃소싱 하는 활동
- 프로세스: 조달 기획(Procurement Planning), 의뢰 기획 (Solicitation Planning),
의뢰(Solicitation), 공급원 선택(Source Selection), 계약 행정(Contract
Administration), 계약 종결(Contract Closeout) |
구분 |
시험영역 |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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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착수
(Project Initia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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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ermine Project Goals
Determine Deliverables
Determine Process Outputs
Determine Project Constraints
Document Assumptions
Define Strategy
Identify Performance Requirements
Determine Resource Requirements
Define Project Budget
Produce Formal Docum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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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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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기획
(Project Plan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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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ine Project
Create WBS
Develop Resource Management Plan
Refine Time and Cost Estimates
Establish Project Controls
Develop Project Plan
Obtain Plan Appro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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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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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실행
(Project Execu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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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it Resource
Implement Resource
Manage Progress
Communicate Progress
Implement Quality Assurance Proced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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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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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감시 및 통제
(Project Monitoring & Contro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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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asure Performance
Refine Control Limits
Take Corrective Action
Evaluate Effectiveness of Corrective Action
Ensure Plan Compliance
Reassess Control Plans
Respond to Risk Event Triggers
Monitor Project A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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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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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종료
(Project Clo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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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tain Acceptance of Deliverables
Document Lessons Learned
Facilitate Closure
Preserve Product Records and Tools
Release Resour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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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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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적 책임
(Professional Respon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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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sure Integrity
Contribute to Knowledge Base
Apply Professional Knowledge
Balance Stakeholder Interests
Respect Dif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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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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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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