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ax
From 위키백과
Ajax(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혹은 AJAX는 대화식 웹 어플리케이션의 제작을 위해 아래와 같은 조합을 이용하는 웹 개발 기법이다:
- 표현 정보를 위한 HTML (또는 XHTML) 과 CSS
- 동적인 화면 출력 및 표시 정보와의 상호작용을 위한 DOM, 자바스크립트
- 웹 서버와 비동기적으로 데이터를 교환하고 조작하기 위한 XML, XSLT, XMLHttpRequest (Ajax 어플리케이션은 XML/XSLT 대신 미리 정의된 HTML 이나 일반 텍스트, JSON, JSON-RPC를 이용할 수 있다).
DHTML이나 LAMP와 같이 Ajax는 자체가 하나의 특정한 기술을 말하는 것이 아니며, 함께 사용하는 기술의 묶음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실제로 AFLAX와 같이 사실상 Ajax에 바탕을 두고 있는 유사/복합 기술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
Ajax 어플리케이션은 실행을 위한 플랫폼으로 위에서 열거한 기술들을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를 이용한다. 이것을 지원하는 브라우저로는 모질라 파이어폭스, 인터넷 익스플로러, 오페라, 사파리 등이 있다. 단, 오페라는 현재 XSL 포맷팅 객체와 XSLT 변환을 지원하지 않는다(http://www.opera.com/docs/specs/).
목차[숨기기] |
Ajax 어플리케이션은 기존의 웹 어플리케이션과 무엇이 다른가
기존의 웹 어플리케이션은 폼을 채우고 제출(submit)을 하면, 웹 서버로 요청을 보내도록 한다. 웹 서버는 전송된 내용에 따라서 새로운 웹 페이지를 작성하여 결과물을 되돌려준다. 이때 최초에 폼을 가지고 있던 사이트와 사용자가 이 폼을 채워 결과물로서 되돌려 받은 두 페이지 사이에 중복되는 HTML코드로 인해 많은 대역폭을 낭비하게 된다. 대역폭의 낭비는 단순히 회선의 낭비를 넘어서서 금액으로 환산가능한 초과 투자를 낳게 된다. 게다가 이러한 방식으로는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과 비교할 때 복잡한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작성하기가 어렵다.
반면에 Ajax 어플리케이션은 필요한 데이터만을 주도록 웹 서버에 요청할 수 있다. 보통 SOAP나 XML 기반의 웹 서비스 언어를 사용하며, 웹 서버의 응답을 처리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쪽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쓴다. 그 결과로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사이의 교환되는 데이터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어플리케이션의 응답성이 좋아진다. 요청을 주는 수많은 컴퓨터에서 이 같은 일이 일어나기 때문에, 전체적인 웹 서버 처리량도 줄어들게 된다...
장단점
DHTML 어플리케이션과 같이, Ajax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브라우저마다의 편차를 고려해서 엄격한 테스트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 기술로써 얻는 이득은 어플리케이션의 속도와 응답성의 개선이다.
Ajax의 보급
이것은 이미 존재하던 기술이었지만, 2005년 초에 있었던 몇 가지 사례 이후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먼저 구글이 구글 그룹스를 포함한 훌륭한 대화형 어플리케이션의 기반을 위해 비동기식 통신을 이용한 것이다. 두 번째로는 Ajax라는 용어가 AJAX: A new approach for a new application 기사에서 등장한 것으로, 이후 빠르게 대중화되어 이 기법의 보급에 도움이 되었다.
현재 대화형 웹 페이지를 위한 도구로서 Ajax를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들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부분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툴킷(예: Ruby on Rails, DWR)이 늘어나 프로그래머들이 구현하기가 쉬어진 때문이다.
우리나라에도 네이버를 비롯한 포털 업체에서 이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Ajax에 대한 비판
Ajax의 용어에 대해서 비판이 있어왔는데, 어댑티브 패스(Adaptive Path)의 컨설턴트는 이 조어를 만든 사람[1]이 이미 있는 기법을 마케팅 수단(과 밈)으로써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2] [3] [4].
Ajax 기술이 이전에는 일반적인 지칭이 없다는 점이 지적되어 왔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이 통일된 용어를 하나의 발전으로서 환영한다. 그러나 이 기술을 이용해 가장 특출한 어플리케이션들을 만든 사람 중 하나인 한 구글 엔지니어가 그들이 사용한 기술이 '자바스크립트'라고 간주한다는 얘기도 있다 [5].
Ajax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이 아니다. 보다 높은 관점에서 표현 레이어는 하나의 폼 이면서 하나의 이벤트 핸들링 배후의 프로그래밍 레이어 같은 것으로, 흔히 프로그래밍 용어인 MVC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프로그래밍은 예를 들어 이전의 프로그래밍 환경인 델파이, MFC, 비주얼 베이직, 오라클 ADF, 윈도우즈 Forms 등으로 매우 잘 알려져 있다. 이 같은 모델을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들은 주변에 많이 있어왔고, WebDAV를 사용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아웃룩 웹 액세스와 브라우저에서 직접 웹 서비스를 이용하는 웹 기반의 ERP 시스템 P2plus [6] 같은 것들이 있다. 그러나 이전에는 표준적인 통신 모델이 없었기 때문에, 이들은 모두 독자적인 확장을 이용한다.
Ajax의 새로운 양상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만을 고려하면 되었을 예전의 기술과는 달리 이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는 브라우저가 다양해 졌다는 점이다.
Ajax와 접근성
Ajax 사용에 있어서, Ajax 기술을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를 위한 대체물 만드는 것은 거의 힘들다. 이 같은 한계는 WAI 접근성 지침에 거스르는 측면이 있다.
한편, 웹 개발자들은 때때로 Ajax를 단순히 웹 페이지의 일부분을 대체하기 위해 사용한다. 비 AJAX 사용자가 전체 페이지를 불러오는 것에 비해 Ajax 사용자는 페이지의 일부분만을 불러올 수가 있다. 이것으로 개발자들이 비 AJAX 환경에 있는 사용자의 접근성을 포함한 경험을 보호할 수 있으며, 적절한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경우에 전체 페이지를 불러오는 일 없이 응답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Ajax를 지원하는 브라우저
- 애플 사파리 1.2 이상
- 컨커러
-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그리고 IE에서 파생된 브라우저들) 4.0 이상
- 모질라 파이어폭스 (그리고 거기에서 파생된 브라우져들) 1.0 이상
- 넷스케이프 7.1 이상
- 오페라 7.6 이상
--
외부 사이트 링크
- Ajaxian Ajax 관련 논의를 위한 블로그
- Ajax vs. AJAX Ajax 표기에 관한 Jesse 의 의견
분류: 웹 개발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