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니클라우스)은 실패를 두려워하며 피하려 하기보다는 사물을 이성적으로 판단함으로써 침착성을 잃지 않았다. 승리나 패배를 일차적인 목표로 삼지 않으며 삶의 균형을 맞추었기 때문에 실패를 피하기 위해 애쓸 필요가 없었다. 반면 실패를 피하려고 애쓰다 성과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이 무수히 많다. (179p)
긴박한 상황에서 차오르는 긴장감에 대처하는 것. 노력을 통해 일정 수준 이상에 오르고 나면, 그의 성패를 가르는 변수는 이것입니다.
상당수 사람들이 평소에는 일정 수준 이상의 성과를 내다가도, 정작 중요한 순간, 결정적인 순간에 직면하면 긴장 때문에 일을 그르치곤 합니다. '고비'에 평범한 사람들의 모습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스타'라고 부르는 이들은 반대로 이런 '고비'에 강합니다. 그들은 긴장감을 콘트롤할 수 있기 때문에 긴박한 상황에서도 성과를 만들어 냅니다. 9회말 투아웃에 타석에 들어서서 결승 홈런을 쳐내는 선수, 종료 휘슬이 울리기 직전에 3점 슛을 성공키시는 선수들의 모습입니다. 부진하다가도 중요한 경기의 결정적인 순간에 결승타를 때려내는 이승엽 선수 같은 이들이 그래서 스타라고 불리우는 것이지요.
골프의 '전설' 잭 니클라우스. 그는 긴장감을 오히려 '재미'로 느낍니다. "긴장감은 내게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나는 긴박한 순간을 직면하고 싶어 하죠. 연습하고 준비했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긴장감을 느끼면 오히려 기쁩니다. 긴장감이야말로 게임의 재미니까요."
그가 그럴 수 있는 건 큰 시각으로 승부를 보면서 침착성을 잃지 않기 때문인 듯합니다. "이건 그냥 게임이에요. 그렇게 심각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어요. 게임보다는 인생이 중요하죠." "나는 삶의 균형을 맞춥니다. 그러면 성공뿐만 아니라 실패까지 쉽게 수용할 수 있죠. 나는 모든 일에서 승리하고 싶어서 전부를 투자하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최선을 다한 다음 패배한다면 할 수 없죠. 인생은 계속되고 골프할 날은 많으니까요."
긴박한 상황에서 긴장감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쌓아가야 합니다. 결정적인 순간에 직면했을 때, 긴장감 때문에 일을 그르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성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필요합니다.